Intel(R)

 

   

평해황인물

시조 황을구(黃乙耉)의 선계는 중국 노나라 사람인 황보(黃輔)이다. 보의 아들 황석기(黃石奇: 시호 恭僖)가 고려 충혜왕비 덕녕공주를 배종하고 고려와서 회산부원군(회산은 창원의 옛이름)에 봉해져서 창원황씨(昌原黃氏) 공희공파의 시조가 되었다.
황을구는 석기의 손자 윤서(允瑞)의 둘째아들로서 고려 공민왕 때 출생, 조선 태종을 보좌하여 조영규(趙英珪)등과 같이 조선 개국에 공을 세워 개국훈에 책록되고 제안군에 봉해졌다. 그래서 후손들이 창원황씨에서 분적, 그를 시조로 하고 본관을 제안(齊安)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 오고 있다. 그러나 제안은 황주의 옛이름으로서 같은 지역에 관적한 황주황씨가 있는데 이 두 집안은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그 까닭은 이 두 집안의 손록에 같은 인물이 두군데에 똑같이 실려 있을 뿐만 아니라 《국조방목(國朝榜目)》에 황주황씨의 손록에 실려있는 인물의 본관이 대부분 제안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제안과 황주가 같은 혈족이면서 도전거를 찾지 못해 동원여부를 가리지 못한 것으로 짐작된다.

시조의 묘소는 황해도 황주군 제안면 성북리에 있고, 매년 음력 9월 18일에 향사하였는데 분단 이후 내왕이 막혀 근황을 알 수 없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인조조에 문과에 급제하여 부윤을 지낸 황윤후(黃胤後), 현종 때 문과에급제, 현감을 지낸 황재인(黃載仁)이 있다.

이밖에 황기홍(黃起鴻)과 황일룡(黃一龍)이 철종과 고종 때 각각 문과에 급제하였다.

 

 

 

 

黃門家 http://www.hwang.or.kr 이메일: hwangtot@naver.com 홈지기: 황병극(黃秉極)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65번지 에이스광명타워 208호 전화: 02-2113-1717 & 010-8835-7601

인명록

뿌리찾기

CAFE

황씨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