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R)

 

   

평해황인물

우리나라 황씨(黃氏)의 종파라 일컬어지는 평해황씨(平海黃氏)는 서기 28년(신라 유리왕5) 중국 후한의 학사로 구대림(丘大林)장군과 함께 교직국에 사신으로 가던 길에 풍랑을 만나 평해에 표착, 그곳에 자리잡고 살았다는 황락(黃洛)을 시조로 하고, 그의 후손 갑고·을고·병고가 각기 기성군(기성은 평해의 옛이름)·장수군·창원백에 봉해져서 각각 평해황씨(平海黃氏), 장수황씨(長水黃氏), 창원황씨(昌原黃氏)로 갈라진 후 다시 세계가 실전되어 갑고의 후손으로 고려조에서 금오위장군·태자검교를 지낸 황온인(黃溫仁)을 1세조로 하여 세계를 이어 오고 있다.

평해황씨(平海黃氏)는 조선조에서 문과 급제자 21명, 공신 1명을 배출했는데, 대표적인 인물로는 황희석(黃希碩), 황현(黃鉉), 황여일(黃汝一), 황윤석(黃胤錫) 등을 들 수 있다.

양무공(襄武公) 황희석은 요동정벌 때 이성계(李成桂)를 따라 회군한 후 조선 개국에 참여, 개국공신으로 평해군에 봉해졌다. 황현은 공조전서 유정(有定)의 아들로서 태조 때 문과에 태종때 문과중시에 각각 급제, 세종때 대사성·인수부윤 등을 지낸 조선 초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매월헌(梅月軒) 황여일은 선조 때 문과에 급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도원수 권율(權慄)장군의 종사관이 되어 공을 세우고 참판에 이르렀다.

이재(李齋) 황윤석은 김원행(金元行)의 문인으로 유일로 천거되어 벼슬이 익찬에 이르렀다. 그는 영조∼정조대의 실학자요 언어학자이다.

이 밖의 인물로는 명종때 장원서 별좌로 시폐 4조를 상소하고 진보현감이 되어 민심을 수습한 황응청(黃應淸), 이황(李滉)의 문인으로 중종때 문과에 급제, 성주목사를 지낸 금계(錦溪) 황준량(黃俊良) 인조때 병자호란으로 강화도가 함락될 때 중군으로 전사, 병조참의에 추증된 황선신(黃善身)등이 있다.

 

  黃門家 http://www.hwang.or.kr 이메일: hwangtot@naver.com 홈지기: 황병극(黃秉極)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65번지 에이스광명타워 208호 전화: 02-2113-1717 & 010-8835-7601

인명록

뿌리찾기

CAFE

황씨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