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R)

 

 

   

평해황인물

 시조 황민보(黃旻甫)는 고려조에 중윤을 지냈다. 그의 선대에서 장수황씨(長水黃氏)으로부터 분적했다고 하지만 문헌이 실전되어 어느 연대에 어느 조상이 우주(紆州)로 사적 되었는지는 상고할 수 없다.

우주황씨(紆州黃氏)를 중흥시킨 인물은 시조의 10세손인 문숙공(文肅公) 황거중(黃居中)이다. 그는 고려말 우왕 때 이성계(李成桂)가 남원 운봉으로 쳐들어 온 왜구 아기바투를 칠 때 종사관으로 참전, 공을 세운 것이 인연이 되어 조선 개국 후에 태조가 그를 정당문학에 발탁했다. 평소 유학에 심취했던 그는 사찰의 난립과 각종 불교행사의 폐단, 불교도의 타락을 바로잡기 위한 건의를 했다. 경학에 뛰어난 젊은 선비들을 뽑아지방에 배치하여 백성들을 교도해야 한다는 주장으로써 조선초기 배불숭유를 국책으로 삼는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 공으로 개국원종공신에 오르고 공조전서, 호조전서 등을 역임했다. 또 그의 아들 기(圻), 육(陸), 균(均), 견(堅) 4형제도 모두 현달하여 번성한 까닭으로 그를 중시조로 받들고 있다.
우주황씨는 조선조에서 문과 급제자 3명밖에 내지 못했지만 그 중 상신 1명을 배출하여 황씨 중에서는 장수황씨(長水黃氏) 다음으로 열력이 빼어나다.

황헌(黃憲)은 현감 윤조(胤祖)의 아들로 중종 때 문과에 급제, 대사간이 되어 권신 김안로(金安老)를 탄핵하여 사사케 했다.
명종때 위사공신으로 좌의정이 되었으나 윤원형(尹元衡)의 심복인 진복창(陳復昌)의 탄핵을 받고 사직되었다.
이밖의 인물로는 죽봉(竹峰) 황박(黃璞)이 임진왜란 때 창의하여 조헌(趙憲)·고경명(高敬命)등과 함께 웅치에서 적을 대파한 후 권율(權慄)과 함께 이현에서 싸우다 전사했다. 고향에 정문이 세워지고, 금산에 충절비가 세워졌
다.

 

 黃門家 http://www.hwang.or.kr 이메일: hwangtot@naver.com 홈지기: 황병극(黃秉極)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65번지 에이스광명타워 208호 전화: 02-2113-1717 & 010-8835-7601

인명록

뿌리찾기

CAFE

황씨유래